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수정일자 : 2024.05.16(REV1 2025.01.28)

 

 

제일 먼저 프로당구협회(PBA)에서 정의한 당구용어부터 한번 읽어보신 후 아래 시스템을 보시면 이해가 빨리 될 것입니다. 그리고 일본인들인 한 짖(코무덤, 귀무덤, 임진왜란, 일제강점기 등)을 생각하면서 ""일본말""은 당구장에서 사용 안 했으면 합니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1.  당구이야기 배경

 

 

제가 당구 이야기를 쓰게 된 배경은 유튜브에서 비디오로 설명을 들을 때 이해가 되었는데 막상 당구장에서 적용하려고 하니까 당점과 두께가 생각이 나지 않았습니다. 그래서 여기에 글을 올리게 되면 당구장에서 언제든지 볼 수 있다는 생각을 하게 되어 당구 이야기를 쓰게 되었습니다.

 

 

그리고, 초보자를 위하여 상세하게 정리하였습니다. 초보자는 처음부터 자세히 보시고, 기본적으로 알고 계시는 분은 도면만 봐도 이해할 수 있습니다.  또한 도면을 보고자 할 때도 ""목차""에서 보고자는 ""시스템""을 바로 찾으면 더 좋을 듯합니다. 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2. 유튜브 소개

 

그리고 이론적인 바탕이 된 "방수좋아 유튜브 TV"를 소개하오니 필요시 유튜브를 보시고 이해하신 후 기억이 안 날 때는 도면만 봐도 이해할 수 있으니 많이 이용하시기 바랍니다.

 

 

가. 5 - 2  =  2 에 해당하는데 2목적구가 정위치에 있으므로 이 공식대로 큐볼을 보낼 수 있으면 득점이 가능합니다.

 

 

 

 

 

나. 4 - 2 = 2 인데 1목적구가 -1팁 구간에 위치하고 있어 "역중상단1팁"으로 큐볼을 보낼수 있으면 득점이 가능합니다.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3.  걸어치기시스템이란

 

걸어치기시스템이란 원(1)뱅크샷으로 쿠션에 인접하고 있는 1목적구를 테이블을 먼저 맞게 한 후 1목적구의 안쪽(뱅크샷)이 아닌 바깥쪽(걸어치기)으로 큐볼을 보내 3쿠션으로 득점하는 경우에 해당합니다.

 

 

 

1. 도면 1 검토

 

가. 기본적으로 큐볼을 부드럽게 보내야 하며, 특히 거리가 많이 먼 경우 조금 강하에 부드럽게 보내야 한다.

 

나. 1목적구가 장쿠션에 붙여 있고 0번 ~8번 구간에 배치되어 있고 큐볼은 단쿠션(4번~8번)에 배치된 경우

 

다.  2목적구는 1목적구 반대편 장쿠션에서 공 1개 ~3개 거리 정도 떨어져 있는 경우로 0번~8번 공간에 배치된 경우에 해당  

 

라. 1목적구와 장쿠션이 맞닿는 지점을 향하여 큐볼을 보내면 큐볼이 장쿠션에 먼저 닿아 걸어치기가 된다.

 

마. 계산값으로    당점  = 큐볼수 - 1쿠션수  - 3큐션수 (기본적으로 4두께에 해당함)

     0 = 무팁 (상단3팁), 1 = 1회전 (중상단1팁),  2 = 2회전 (중상단2팁), 3 = 3회전(중단3팁)

    만약  -1이 나오면 역중상단1팁도 가능합니다. 물론 부드럽게 보내야 겠죠,  더 나은 사항은 기본적으로 4두께에 해당하므로 두께 조정과 스트로크로 좀더 섬세하게 큐볼을 보낼 수 있습니다.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2. 도면 2 검토

 

 

계산값이 0(4-2-2)이므로 무회전(상단3팁) 큐볼수 4에서 부드럽게 1목적구수 2로 보내면  3쿠션은 2지점을 거쳐 2목적구를 맞추게 된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3. 도면 3 검토

 

계산값이 0(4-4-0)이므로 무회전(상단3팁) 큐볼수 4에서 부드럽게 1목적구수 4로 보내면  3쿠션은 0지점을 거쳐 2목적구를 맞추게 된다. 특히 계산값이 0인경우 한계값이므로 잘 기억하였다가 이용하여야 합니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4. 도면 4 검토

 

계산값이 0(6-5-1)이므로 무회전(상단3팁) 큐볼수 6에서 부드럽게 1목적구수 5로 보내면  3쿠션은 1지점을 거쳐 2목적구를 맞추게 된다. 특히 계산값이 0인경우 한계값이므로 잘 기억하였다가 이용하여야 합니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5. 도면 5 검토

 

계산값이 0(7-7-0)이므로 무회전(상단3팁) 큐볼수 7에서 부드럽게 1목적구수 7로 보내면  3쿠션은 0지점을 거쳐 2목적구를 맞추게 된다. 특히 계산값이 0인경우 한계값이므로 잘 기억하였다가 이용하여야 합니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6. 도면  6 검토

 

1. 계산값이 0(4-2-2)이므로 무회전(상단3팁)으로 큐볼수 4에서 부드럽게 1목적구수 2로 보내면  3쿠션은 2지점을 거쳐 2목적구를 맞추게 된다

 

2.  2목적구의 위치 변경으로 계산값 즉 당점값(큐볼수-1목적구수-2목적구수=당점)이 변경될 때를 표시한 것입니다. 즉 회전이 들어갈수록 2목적구값이 작아진다는 사실을 인지하여야 합니다. 보통 생각과 반대입니다. 

      0 = 무팁 (상단3팁), 1 = 1회전 (중상단1팁),  2 = 2회전 (중상단2팁), 3 = 3회전(중단3팁)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7. 도면  7 검토

 

1. 계산값이 0(6-2-4)이므로 무회전(상단3팁)으로 큐볼수 6에서 부드럽게 1목적구수 2로 보내면  3쿠션은 4지점을 거쳐 2목적구를 맞추게 된다

 

2.  2목적구의 위치 변경으로 계산값 즉 당점값(큐볼수-1목적구수-2목적구수=당점)이 변경될 때를 표시한 것입니다. 즉 회전이 들어갈수록 2목적구값이 작아진다는 사실을 인지하여야 합니다. 보통 생각과 반대입니다. 

      0 = 무팁 (상단3팁), 1 = 1회전 (중상단1팁),  2 = 2회전 (중상단2팁), 3 = 3회전(중단3팁)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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여기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드리며, 독자님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드립니다.

 

 

 

======= 파이브앤당구 차홍만 올림 =======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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